💪 갱생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

[운전면허 2종 보통] 전부 1트 합격, 한빛자동차운전학원 후기

✍ eerae 2023. 9. 28.

누군가 그랬었다... 수능 끝나고 바로 면허 안따면 10년은 미뤄진다고...

맞는 말이다! 나도 10년 이상 지난 다음에야 땄으니...

차 살 때 따지 뭐 ㅎ 하고 계속 면허 따는 걸 미뤄왔었으나, 직장 다니기 시작하니 중간에 짬 내서 하기 정말 귀찮았다... 

 

그래서 퇴사 이후 이럴 때 안 따면 영영 딸 시간이 없을 것 같아 올해 여름에 학원을 등록했다.

전회사 후배가 독학 + 고수의 운전면허 같은 실내연습장 다니면서 땄다는데, 너무 많이 떨어져서 차라리 학원 갈 껄 했다고 하길래 난 바로 학원 직행... 애초에 독학이 가능하다는 것도 얘한테 듣고 나서야 알았다.

 

 

아름다운 1트 인증

아무튼 결국 학과시험, 장내기능, 도로주행 전부 한 번에 다 땄다.

1종은 굳이 뭐.. 내가 1종 운전할 일이 없을 것 같아 그냥 좀 더 쉽다는 2종으로 했다.

 

 

필기시험 보기 전(학원 등록)

6/19 학원 등록(한빛자동차운전학원)
6/20 학과교육(3시간), 증명사진 찍기
6/22 학과시험(안산 면허시험장)

 

학원은 한빛자동차운전학원으로 갔다. 동네 친구들한테 물어보니 다 거기서 했다길래 나도 거기로 갔다.

학원비는 당시 기준, 기본 코스만 했을 때 총 869,000원(이 중 22,000원은 현금으로만 가능)

여기저기 물어보니 학원비가 그리 싼 편은 아닌 것 같았다.

 

그리고 셔틀도 있는데, 한 두어번 타보니... 사람이 너무 많거나, 한 여름 땡볕에서 기다리는데 셔틀이 좀 늦게 올 때도 있어서 내 성질에 맞지 않았다.... 미리 셔틀 예약해야 하는 것도 귀찮고 학원에서 돌아올 땐 시간도 맞아야 하고, 아예 셔틀이 없는 날도 있고 복잡시러워서 그냥 아빠한테 부탁해서 차로 왔다갔다 했다.

 

한빛자동차운전학원 등록 관련 팜플렛

 

등록한 다음날로 바로 학과교육도 예악했다. 3시간 정도 교육을 필수로 받아야 하고, 이미 필기시험 합격한 사람도 들어야 한다고 한다.

동영상 교육 + 강사 교육인데 등록할 때 받은 문제집에서 필기시험에서 자주 나오는 것 들을 찝어서 설명해주신다.

어쩔 수 없는 범생이 기질이 있어서 교육을 매우 열심히 들었다... 그리고 필기시험 보러 갈 때 + 학원에 갖다 줄 사진이 필요해서 동네 사진관에서 사진도 새로 찍었다. 매우 못생기게 찍혔지만 그냥 썼다 ㅎ 시현하다 같은 곳 가기엔 귀찮았음.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학원에서 볼 수도 있고(날짜가 정해져 있음) 안산 면허시험장에서 상시로 볼 수도 있다고 하길래 면허시험장에서 보기로 했다.

학과교육 들을 때 강사님이 '운전면허PLUS' 앱으로 기출 여러번 풀어보라고 하시길래, 교육 당시 찝어주신 것들 훑어보고 앱으로 계속 기출을 돌렸다.

 

모의고사는 대충 이정도 봤음

2종 보통은 필기 60점 이상이면 합격인데, 불안해서 '모의고사 40제'를 계속 풀고 오답노트를 봤다. 점수가 그닥 오르지 않길래  '유형별 학습'이랑 '급할때 200문제'도 봤다. 남들 다 한 번에 통과한다는 필기 떨어질까봐 무서웠다...

 

안산 면허시험장은 따로 필기시험 예약은 없다고 하길래 그냥 갔고, 신체검사는 최근 1년 이내 건강검진 기록이 있으면 패스할 수 있다고 한다. 나는 작년에 회사에서 했던 게 있어서 민원실에서 신청서 써서 접수하고 바로 시험보러 올라갔다.

시험 시작시간이 정해진 건 아니니 시험장에 그냥 들어가면 된다. 지정된 좌석에서 컴퓨터로 문제풀고 제출하면 바로 채점되면서 합격/불합격 여부를 알 수 있다. 나는 94점이었나... 앱에서 봤던 문제들이 꽤 나왔었다.

 

 

장내기능

7/24 기능교육 1차(2시간)
7/25 기능교육 2차(2시간)
7/26 기능시험

학원 등록할 때 장내기능 예약을 미리 잡아놨었는데, 그 때 장마가 심해서 계속 미루게 됐다. 결국 한 달 이상 지난 다음에야 기능교육 시작.... 참고로 한빛학원은 24시간 전에 전화하면 무료로 예약을 변경할 수 있다.

 

1차 교육을 받아보니.... 기능교육 강사님의 기초적인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서 집에 와서 유튜브 보면서 따로 공부했다.

주차공식은 시험장마다, 차종마다 약간 다를 수 있으므로 그건 학원 강사님이 알려준 대로 달달 외우고, 나머지 것만 유튜브 보면서 감을 잡는게 좋다.

 

'쇼리쌤의 초보운전교실' 영상들 강추...

 

2차 교육 때는 실제 기능시험처럼 채점기를 켜놓고 코스를 돈다.

나는 T자 주차는 그냥 공식대로, 외운 대로만 하면 돼서 쉬웠다... 공식 중에 잘못 외운 게 있어서 2차 교육 받을 때 강사님께 쿠사리를 ^^ 먹고 그날 계속 연습하면서 달달 외웠다. 교육 끝나갈 때 쯤엔 감점이 거의 없어서 그냥 시간을 줄이는 게 목표였다.

그리고 기능할 땐 가속구간이나 경사로 빼곤 액셀을 아예 밟지 말라고 하는데, 내가 성질이 급해서 조금 답답했다... 근데 또 가속구간에서 20 이상 밟아야 할 땐 무서웠음...^_ㅠ

2차 교육 받는 날엔 10분 휴식 시간에 사무실 올라가서 기능시험 예약을 잡게 된다.

 

다음 날 대망의 기능 시험!

한빛학원은 수, 토요일 13~14시에만 장내 기능시험을 볼 수 있다(학원 자체시험)

시험 당일에 대기실에서 기다리다가 버스로 이동(버스타고 어디로 가는 건 아니고, 시험 시작지점 앞에 세워진 버스 안에 앉아서 자기 순서가 될 때까지 다시 대기)한 뒤, 이름을 부르면 나가서 시험을 본다.

 

버스 안에서 기다리면서 다른 사람들 어떻게 하는지 보는데, 감점 및 불합격 안내가 확성기로 울려퍼질 때 마다 너무 떨렸다... 그냥 계속 내 이름이 불릴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나는 결국 끝에서 두 번째 순서로 시험을 봤다...

시험 볼 땐 시험관이 같이 안타고, 혼자 하게 된다.

떨어지면 또 보지 뭐 하는 마음으로... 2차 교육때 하던 대로 해서 만점 받고 합격~~~~~~ 

 

 

도로주행

8/14 도로주행 1차 교육(2시간)
8/15 도로주행 2차 교육(2시간)
8/16 도로주행 3차 교육(2시간)
8/17 도로주행 시험

기능시험 합격하면 바로 도로주행 교육 예약을 잡게 되는데, 나는 끝에서 두 번째 순서였다 보니... + 대학생 방학 기간이라 예약이 이미 다 차 있었다. 그래서 2주 이상 지난 뒤에야 도로주행 교육을 시작했다. 따흑...

 

도로주행 교육은 기능 때 강사님이 아니었고, 1차와 2~3차가 다른 분이셨다.

1차 때는 강사님이 시키는 대로만 하다 끝났다. 처음부터 강사님이 나보고 운전해 보라고 했었는데, 내가 너무 오랜만이라 학원에서 나갈 때부터 얼타니까 A 코스만 강사님이 직접 운전해주셨다. ^_ㅜ..........................

2~3차는 강사님이 친절하시긴 했는데... 내 성향과는 약간 안 맞았다(기능 때와 달리 너무 지적을 안해주심 + 알려주지 마시라 했는데 계속 미리 알려주심) 그리고 중간에 신호대기하는데 로또 사야겠다고 문 열고 나갔다 오셔서 너무... 당황스러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루에 2시간씩 교육받으면 A ~ D 코스를 딱 한 번씩 돌고 그날 교육이 끝난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꾸 미리 알려주셔서 뭔가 실력이 느는 기분이 안 들고... 불안해서 추가 교육을 돈 내고 들을까 했는데, 1차 때 들었던 강사님이 추가교육 비싼데 어지간하면 그거 잘 안한다고 하셔서!

그래.. 그냥 재시험 몇 번 보는 게 더 싸니까 시험을 연습이라 생각하자는 마음으로 추가교육을 듣지 않았다.

 

그리고... 도로주행 시험....

진짜 긴장돼서 미치는 줄 알았다... 시험 보러 가기 전에 미리 유튜브에 있는 코스 영상 달달 외우듯이 봤다. 그냥 눈 감고 머릿속으로 전 코스에서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 떠오를 정도로 외웠다.

아빠가 시험보러 가기 전에 미리 코스 돌아줄테니 조수석에서 볼래? 했지만 그냥 이번에 떨어지면 다음에 그렇게 해달라고 했다.

 

개인적으로 D코스만 안걸렸으면 했는데(우회전이 많고 차선변경을 가장 많이 해야 해서) 다행히 제일 쉬운 A코스가 걸렸다.

신호 기다릴 때마다 계속 손에 난 땀을 바지에 닦으며...ㅋㅋㅋ 시험을 봤다. 끝까지 긴장 풀지 말자고 생각하면서 했는데, 너무 긴장한 나머지... 마지막에 좌회전에서 들어갈 차로를 잘못 탔는지 거기서 감점이 되긴 했다. 아무튼 한 번에 합격!!!

다른거 또 감점된거 있냐고 물어보니, 처음에 학원에서 나와서 우회전하고 바로 차선변경할 때 중간에 잠깐 깜빡이가 꺼졌는지 자동감점 된 게 있다고 했다. 계속 의식하면서 잘 켰던거 같은데 핸들 돌리다 잠깐 꺼졌던 건지 암튼... 붙었으니 됐다 싶어서 그런가부다 했다.

 

그리고 알고보니 내 뒤에 탄 분은 시험 합격했는데 뒤에 탈 사람이 없어서 대신 타주신 분이라고 했다. 그래서 학원으로 돌아갈 때는 시험관이신 분이 운전하셔서 빠른 길로 부르릉 갔다...ㅎ

 

 

면허증 발급

도로주행을 합격하면 면허증 발급을 학원에서 받을 지(일주일 정도 기다려야 된다고 함) 아니면 면허시험장에 가서 받을 지 물어본다(바로 다음날 부터 가능)

나는 면허시험장에서 받기로 해서, 학원에서 챙겨주는 서류들을 들고 다음날 바로 찾아갔다.

안산 면허시험장은 사람이 매우 많아서... 아주 오래 기다려야 했다. 하는 김에 모바일 운전면허증까지 다~ 신청하고! 며칠 지나서 착한운전 마일리지까지 신청 완.

 

 

 

중간중간 텀이 길었지만... 어찌됐건 잘 땄다. 솔직히 유튜브 없었으면 전부 1트 합격은 어려웠을지도...?

쇼리쌤이나 다른 분들이 유튜브에 올린 장내기능 영상, 학원에서 올려놓은 도로주행 코스영상(옛날거라 A, C 코스는 초반 차선변경이 지금이랑 약간 다름)을 엄청나게 많이 본 게 도움이 된 것 같다.

 

내가 다닌 학원은 뭐.. 집이 근처라면 괜찮을 것 같다. 다른 곳을 안 가봐서 객관적으로 어떤 지는 모르겠지만, 도로주행에 유턴이 없어서 다른 곳 보다 코스가 쉬운 편이라고 들었다(그래서 난 면허는 땄지만 유턴을 할 줄 모른다...ㅋㅋㅋㅋ 세상에...!)

 

아무튼 끝! 나중에 연수도 받아야 하는데, 그때 또 땀 뻘뻘 흘릴 것 같지만... 여태 미뤄둔 마음의 짐 하나를 덜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