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에 진심인 편/📈 개인연금 투자일기

노후준비를 위해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가입을 결심하다.

✍ eerae 2020. 11. 23.

내가 나의 대학생활에서 후회하는 것 TOP2는 이렇다.

  1. 경영정보학 수업에서 교수님이 비트코인에 대해 설명하며 재미삼아 10만원정도 사보라고 했는데 귀담아 듣지 않았던 것.
    (당시 완전 똥값이었으나 '투자'의 관점으로 전혀 바라보지 못함)
  2. 재무관리, 투자론 같은 미래의 나에게 지대한 도움이 될 강의들을 등한시 한 것.
    (대충 듣고, 재수강도 안하고, 스킵함....)

 

나는 경영학과를 졸업했지만 주식이나 투자와 관련해선 아는 것이 전혀 없다(사실 머릿속에 남은 전공 관련 지식이라곤 1도 없다. 남은 건 비싼 졸업장 뿐...) 학부시절 재무관리 강의의 학점은 처참했다. ROE, PER, EV/EVIDA, 포트폴리오 등 머리 아픈 용어가 나오면 자동으로 흐린 눈이 떠졌으며, 이 쪽은 내 갈길이 아닌가보다··· 하는 생각으로 재수강조차 하지 않았다. (지금 생각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것도 너무 쉽게 포기했다 ㅠ_ㅠ) 그리고 이후에는 학점 연계 인턴을 하며 전공선택 강의들로 채워야 할 학점들을 날로 먹기!! 를 시전했다. 당연히 투자론 같은 생각만 해도 두통이 오는 강의들은 여기서 우선적으로 제껴졌다.

 

왜 그랬니 과거의 나야...

시간이 흘러흘러.. 현재 나는 아주 뼈아픈 후회를 하고 있다. 왜 주식, 투자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고만 생각했을까?? 나는 투자는 돈 많은 사람들이, 잃어도 괜찮은 돈으로만 하는 위험한 짓이라고만 생각했고, 나같은 소시민에겐 평생 엮일 일 없는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리고 직장인이 되어, 휘뚜루마뚜루 욜로 아닌 욜로처럼 흐르는 대로 살다 정신을 차려 보니... 지금은 투자는 생존을 위한 선택이란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뭐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근로소득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나의 작고 소중한^^ 현재 소득을 그저 예적금에 넣는 것 만으로는 당연히 미래의 나를 먹여살릴 수 없을 것(옛날처럼 금리가 10~20%씩 나오는게 아니고서야)이고, 이마저도 언제까지 일할 수 있을지 누가 보장할 수 있을까? 괜히 공무원 시험을 보려는 사람들이 느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아무튼, 서론이 길었지만! 지금의 나에게 아주 큰 도움을 줬을 강의들을 그냥 어렵다는 이유로 대충 넘거벼린 과거의 나는 이제 어쩔 수 없다. 뭐라도 하긴 해야 할 시기가 왔다는 것이다. 요즘 들어 해외 etf, 그 중에서도 미국 etf에 관심이 생겨 간을 보고 있었지만... 그 이전에 정말 최소한의 방어선이 될 투자를 해야 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바로 연금저축펀드가 그 시작이 될 것이다!

 

 

왜 연금저축펀드를 하기로 결심했느냐?

많은 사람들은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첫 번째로 꼽는다. 나는 애초에 소득이 적기 때문에 최대 한도인 400만원을 따박따박 매 년 넣어도 혜택을 온전히 다 받긴 어렵다.

따라서 세액공제는 그냥 덤이라 생각하고, 일정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과세이연을 통한 복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냥 증권사 계좌에서 사고 파는 것 보다 더 개이득을 얻기 위함이다.

그리고 세액공제 받은 돈을 다 토해내기 싫다면 만 55세 전까진 건드릴 수 없다는 점도 내겐 나쁘지 않게 느껴졌다. 분명히 살다보면 그냥 깨서 쓰자는 유혹이 들 텐데, 토해내기 싫으면 그냥 갖고 있겠지 뭐...

나는 아주 개쫄보이고, 아직 투자의 ㅌ도 잘 모르므로 아주 조심스럽게 접근할 예정이다. 앞으로 블로그에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과 관련된 내용들을 기록해 나갈 예정! 후후

 

 

 

~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시리즈 링크 ~

  1. 연금저축펀드가 뭔지? 혜택 및 주의사항 정리 (feat. 반강제 장투)
  2. 연금저축펀드 가입할 증권사 추천, 어떻게 고르는 게 좋을까? (feat. 거대한 함정카드)
  3. 미래에셋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와 IRP(퇴직연금)에서 매매 가능한 etf 리스트! (2020년 9월 30일 기준)
  4. 미래에셋 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계좌 개설하는 방법! 모바일 비대면 개설
  5. (커밍 쑨)연금저축펀드(개인연금) 계좌에선 어떤 etf를 사는 게 좋을까?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