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갱생 프로젝트/💻 티스토리 부흥기

티스토리 부흥을 위한 포석 - 최적화 준비 To do list

✍ eerae 2020. 9. 1.

작년 이맘때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내 기대 이하의 결과를 보고 네이버 블로그로 갈아탔던 전적이 있다.

처음엔 애드고시(애드센스)를 통과하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불태웠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는 노출도 금방 늘고 애드포스트도 아주 쉽게 단 반면, 티스토리는 특별하게 눈에 띄는 성과가 없었다. 그래서 어찌어찌하다 보니 티스토리는 그냥 접고, 네이버 블로그에 주력하게 되었었다!
아니 그런데 이게 왠걸? 애드포스트는 너무나 짰다. (이미 짜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너무 짰다. 소태 수준...) 시작한 지 몇 달밖에 안됐었긴 했지만 한 달에 겨우 만원 정도의 수익밖에는 얻을 수가 없었다! 꿈은 크고 노력은 빈약한 나는 그리하여 포스팅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었었다.

그리고 - 1년 후 -

다시 시작하는 티스토리가 잘 되던 말던, 나의 갱생 프로젝트를 이곳에 중계하기로 했다! 어짜피 다시 시작할 것이라면 기본적인 준비는 해 두어야 겠지! 그래서 처리할 과정에 대해 대강 적어보기로 했다.

 

 


 

 

1. 반응형 스킨 설정

스킨이야 뭐 반응형 기본스킨 중 하나인 'Square' 스킨이 최적화나 애드센스 심사에 좋다는 얘기를 몇 번 들은 적이 있다.
하지만 진짜인지도 모르겠고,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나는 '어포스트 apost'님이 배포해주신 반응형 무료스킨(101 반응형 보더리스)을 적용하기로 했다! 예전에는 css 설정부터 각종 커스텀 설정까지 나노단위로 미세하게 다 조정했었지만, 잘 될지 안 될지 아무도 모르는거.. 그냥 힘 빼고 특별히 따로 건드는 것은 없도록 했다.

 

 

 

2.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이제 자동으로 된다!

사이트맵이 필요한 이유 = 앞으로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 등에 사이트 등록을 하려면 반드시 필요하다!

티스토리의 경우, 이 전에는 외부 사이트를 이용해 사이트맵을 따로 생성해야 했다. 그러나, 2020년 4월 27일부터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된다고 한다! 사이트맵 파일은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고 하니 모두 참고하시길 바란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관리 메뉴의 주소 설정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도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를... 총총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동안 사이트맵 생성을 위하여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였습�

notice.tistory.com

 

 

 

3. 사이트 등록

내 블로그가 검색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각종 포털사이트의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 등을 이용해서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한다. 원래는 다른 분들이 이미 포스팅한 글들을 링크로 다려고 했는데... 상위노출 글 중에 최신 정보로 작성(위의 사이트맵 생성처럼)된 글들이 얼마 없었다.

그래서 내가 작성한 글들을 아래에 링크로 걸어두었다.

*참고로 다음(Daum) 검색등록은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일 경우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검색노출이 된다. 혹시나 싶어서 다음 검색등록을 해보려고 했는데, URL 넣고 다음 단계 진행이 안됐음!

 

 

4. 애널리틱스 연

예전에도 느꼈던 불편사항이지만, 티스토리 자체에서 제공하는 통계는 매우 간략하다. 네이버 블로그 통계와 비교해도 아주... 아주 간소하기 때문에 별도로 애널리틱스를 등록해 자세한 통계를 체크해 주는 것이 좋다.

가장 많이 쓰는 두 애널리틱스 서비스의 등록 방법을 링크로 걸어두었으니, 아직 안한 분이 있다면 꼭 따라해 보시길!

+ 나중에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하는 방법도 배우고,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처음에 정보는 많은데 그걸 그래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전혀 몰랐다(사실 지금도 잘 모름)

 

일단 이렇게 기본적인 사항은 끝! 깜빡하고 안 쓴게 있다면 나중에 추가해야겠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